공지사항
2016년 기획 세미나 [지역사회와 원전, 상생의 해법은 무엇인가?] 발제자 공모
관리자 2016.02.23 356





한국PR학회 2016년 기획세미나

<지역사회와 원전, 상생의 해법은 무엇인가?>

발제자 공모



회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원자력 발전은 에너지 빈국인 우리나라에서 전력 및 에너지 공급을 안정화 시키는데 주요 역할을 해 왔습니다. 이에 국내 산업화 수준과 생활수준을 유지 혹은 개선하기 위해서는 원자력이 필수적이라는 인식은 보편화되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원자력 발전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적 갈등이 존재해왔으며, 이러한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자본이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원자력 계와 지역사회 간 소통 논의는 원자력의 수용성에 초점이 맞춰졌는데, 수용성은 어느 일방이 다른 사람에게 정보와 메시지를 수용하게 하는 성격이 있었습니다.

이제 원자력과 지역사회 간 관계가 수용성에서 상생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 판단됩니다. 이에 한국PR학회는 지역사회와 원자력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고, 원전을 둘러싼 지역사회의 고질적 대립 해소의 솔루션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특히 일본, 유럽 등 선진국에서 전개되고 있는 원자력 상생모델의 요소는 무엇인지를 조사하여 우리나라의 상생 모델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주)한국수력원자력 후원으로 진행되는 기획 세미나는 2016년 5월 20일 청주대학교에서 열리는 봄철 학술대회에서 별도 섹션으로 구성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아래 주제의 발제자를 공모합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 바랍니다.


세부주제
〔제1주제〕지역사회와 원자력 상생 모델에 대한 선진국 사례 : 일본을 중심으로
〔제2주제〕지역사회와 원자력 상생 모델에 대한 선진국 사례 : 유럽을 중심으로
〔제3주제〕한국에서 지역사회와 원자력 상생 모델에 대한 제안 : 영덕을 중심으로


공모마감 및 공동연구 권장
2016년 3월 3일(목)
정원준 총무이사 이메일(wjchun1@hotmail.com)로 A4 1-2매 분량의 연구계획서 제출.

선정된 발제자에게는 소정의 발제비를 지급하며, 학자와 실무자 간 공동 연구를 권장함.


논문제출 마감
2016년 5월 1일(일)

4월 중순 연구진 참여 내부 토론회 개최 예정


세미나 일정
일시: 2016년 5월 20일(금)
장소: 청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관련 문의
정원준 총무이사(010-4654-5296, wjchun1@hotmail.com)



2016년 2월 23일


한국PR학회 회장 김찬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