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10월 30일 가을 정기 학술대회 일정입니다.
관리자 2006.01.05 407
한국홍보학회 추계학술대회 일정

장소 : 숙명여대 창학캠퍼스 음악대학 B121, B142
창학캠퍼스는 숙명여대 본 캠퍼스의 맞은 편입니다.

개회 1:00

회장 개회사

제 1 발표실(B 121)

1: 10-2:40
주제세션: “국가 이미지 홍보 어떻게 할 것인가?”
세션장 및 사회: 김영욱 (이화여대 언론홍보영상학부)

발표1. 한국의 대외 국가이미지 조사를 위한 논의와 제언
-한정호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발표2. 한국의 국가이미지와 서구언론의 해외뉴스보도 메커
니즘
-오미영 (신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발표3. 세계화 시대의 국가홍보 전략
-심재웅 (한국리서치 수석부장)

발표4. 국가이미지 제고를 위한 제언
-안보섭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토론: 정인준 (국정홍보처 해외홍보원 국장)
신호창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2:40-4:00
세션: “PR업계 신경향-PR 전문컨설팅 모델”
세션장 및 사회: 차희원 (이화여자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

발표1. 정부관계 컨설팅
박영숙 (플레시먼 힐러드 이사)

발표2. 기업관계 컨설팅
박승태 (코콤포터노벨리 부사장)

발표3. Public Affairs와 이슈관리
정윤영 (버슨마스텔러 사장)

토론: 조정열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심성욱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


4:00-5:00
세션: “정치커뮤니케이션과 의제 설정” (세션장: 박종민)
사회: 한정호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발표1. PR과 의제설정: 의제설정, 프라이밍, 프레이밍의 개념
적 차이에 대한 이해
박종민 (경희대 언론정보학부)

발표2. 위기에 대처하는 정당의 이미지회복 전략에 대한 커뮤
니케이션 수사학 분석: 16대 불법 대선 자금 사건을 중심으로
-안선경 (경희대 언론정보학부 박사과정)
-강태완 (경희대 언론정보학부 교수)

토론: 김영욱 (이화여대 언론홍보영상학부)
차희원 (이화여대 언론홍보영상학부)


5:00-6:00
세션: “사내커뮤니케이션과 PR” (세션장: 신호창)
사회: 박기순 (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 명예교수)

발표: “100대 기업과 비 100대 기업간의 사내 커뮤니케이션 비
교”
-신호창(서강대 영상대학원)
-신미경(서강대 영상대학원 석사과정)

라운드테이블 토론:
이현우(한양대 광고홍보학과)
김만기(서울시농산물유통공사 홍보실장, 한세대 겸임교수)
이수범(인천대 신문방송학과)




제 2 발표실 (B142)


1:10-2:20
세션: “공공 보건 커뮤니케이션과 PR” (세션장: 차동필)
사회: 조삼섭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발표1. 에이즈에 대한 위기인식과 예방에 대한 자기효능감 연

- 김은정, 김종은, 박명진, 배은정, 한미정 (한양대학교 광고
홍보학과)

발표2. 폭음행위 이해: 계획행동 이론의 적용과 확장
- 차동필 (청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토론: 김정현(안양대 신문방송학과)
송기인(경성대 광고홍보학과)


2:20-3:30
세션: “지방정부 홍보 어떻게 할 것인가?”
세션장 및 사회: 박성호 (호남대 커뮤니케이션 학부)

발표: 지방 정부의 행정홍보 활성화 방안
- 김덕모 (호남대 커뮤니케이션학부)

라운드 테이블토론
박성호(호남대 커뮤니케이션학부)
안종묵(한국외국어대 언론정보연구소)
안주아 (동신대학교 언론광고학과)


3: 30-4:40
세션: “CEO를 통한 PR 전략”
사회: 부경희 (광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발표1. 최고 경영자의 명성형성 전략에 관한 연구
이철한 (조선일보 미디어연구소 연구위원)

발표2. CEO브랜드 모델 정립 가능성에 대한 제언:
PR 업계의 비즈니스 방법론적 사례를 중심으로
- 노범석, 권용주, 강함수 (메타커뮤니케이션즈)

토론: 유종숙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문철수 (한신대학교 광고홍보학과)


4:40-6:00
세션: 독립 주제 연구
사회: 최윤희 (수원대학교 언론정보학과)

발표1. 올림픽 스폰서쉽 홍보를 통한 기업가치 변화에 관한
연구: 2000년 시드니대회 ‘TOP’(The Olympic Programme) 스폰
서쉽에 참여한 기업들의 ‘사건연구 분석’(event study
analysis)을 중심으로”

이민규 (중앙대 신문방송학과)
박현철 (중앙대 박사과정)

발표2. 메시지 유형이 조직의 신뢰에 미치는 영향
조삼섭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발표3. 구전마케팅PR의 이론과 실제
구자룡(지아이지오 대표)

토론: 박종민 (경희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김자경 (스카이라이프 기업커뮤니케이션실)


6:00
총회

총회 후 뒤풀이 장소로 이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