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홍보학회 춘계학술대회가 열립니다.
관리자 2006.01.05 386
안녕하세요, 한국 홍보학회입니다.

5월8일(토)에는 한국홍보학회 춘계학술대회가 열립니다.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시 : 5월 8일(토) 오후 1시 -6시(본세션)
오전10시30분 - 12시(대학원 세션)
장소 : 이화여대 포스코관 152, 153호

학술대회 세션 구성 및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
오전 대학원 세션 10시 30분-12시
(제 2 발표실 : 포스코관 153호)

특강: “PR실무에 도움이 되는 연구 논문 쓰기”
김주호 (제일기획 국장)
박종민 (경희대 언론정보학부, 교육이사)

----------------------------------------------------------
오후 본 세션 오후 1시 ? 6시
제 1 발표실(이화여대 포스코관 152호)

1) 제 1 세션(주제 세션): 1시-2시 15분
세션주제: ""21세기 PR학 어디로 갈 것인가?""

사회: 한정호 (연세대 신문방송학과)

발표 1 : “미국 PR학의 연구 경향”
조삼섭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발표 2: “PR이론의 발전 과정과 쟁점들”
박종민 (경희대학교 언론정보학부)

발표 3 : “하버마스와 PR의 만남: 향후 PR이론화의 가능성”
김영욱 (이화여자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

토론: 최윤희 (수원대 언론정보학과)


2) 제 2 세션: 2시 15분-3시 30분
세션주제: ""조직커뮤니케이션과 갈등해소를 위한 협상 전략""

사회: 차동필 (청주대 광고홍보학과)

발표1: “PR실무자의 개인성향과 협상 형태는 협상 결과에 영
향을 미치는가?”
박종민 (경희대 언론정보학부), 신민정 (경희대 언론정보학
부)

발표2: “PR실무자들의 협상자질과 직업 만족의 관계”
안주아 (동신대 언론광고학과), 박종민 (경희대 언론정보학
부)

토론: 심성욱 (한양대 광고홍보학과), 오미영 (신라대 광고홍
보학과)


3) 제 3 세션: 세션장 ? 신호창 : 3시30분-4시45분
세션주제: 1만 5천불 시대를 대비한 한국 IR: 전술적 한계 극
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고찰

사회 및 발제: “우리나라 IR현황과 이론화 전망”
신호창 (서강대 영상대학원)

토론 패널리스트:
안보섭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김용준 (IR 회사 사장)
삼성카드 IR/재무 담당 임원
국민연금 투자 담당 임원

4) 제 4 세션: 4시 45분 - 6시
세션주제: “원자력과 커뮤니케이션”

사회: 박기순 (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

발표1: 원자력 이해증진을 위한 홍보 방안
오미영(신라대 광고홍보학과)

발표2: 정책갈등사안에 대한 홍보 방안 비교 분석: 안면도 사
태와 부안사태를 중심으로
김일철 (동의대 광고홍보학과)

토론: 김상봉 (과학기술부 원자력정책과장), 이준일 (중앙대
광고홍보학과)

----------------------------------------------------------
제 2 발표실 (이화여대 포스코관 153호)
(시간은 제 1발표실과 같음)

1) 제 1 세션:
세션 주제: ""조직 명성관리와 기업커뮤니케이션""

사회: 윤희중 (이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

발표1: ""명성관리 쟁점 논의""
차희원 (이화여대 언론홍보영상학부)

발표2: ""기업명성관리 적용사례""
장성빈 부장 (비자코리아 Corporate Communications 부장)

토론 김주호 (명지대 경영학부), 탁재택 (KBS 정책기획실 연
구위원)


2) 제 2 세션:
세션주제: ""PR효과 측정: Old & New""

사회 및 발제: “PR효과 측정의 현황과 발전 전망”
조정열 (숙명여대 홍보광고학과 교수)

라운드테이블 토론:
김호 (에델만 부사장)
이종혁 (프레인앤리 사장)
신성인 (KPR 사장)
한정호 (연세대 신문방송학과)


3) 제 3 세션:
세션주세: “인터넷과 PR”

사회: 오인환 (연세대 신문방송학과)

발표1: “인터넷 자유 게시판의 PR효과 모델연구""
박성호 (호남대 커뮤니케이션학부)

발표2: “Ubiquitous 시대의 Digital PR의 전망”
안종배 (한세대 미디어영상학부)

토론: 홍종필 (이화여대 언론홍보영상학부), 문철수 (한신대
광고홍보학과)


4) 제 4 세션:
세션주제: ""명품 브랜드 커뮤니케이션과 MPR""

사회: 김상훈(인하대 언론정보학부)

발표1: “브랜드와 마케팅PR”
부경희(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발표2: “명품 소비자 프로파일”
차태훈(외국어대 경영학부)

발표3: 명품 마케팅 PR 사례
실무마케터 중심 발표

라운드테이블 토론:
참석자 전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