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한국문화의 세계화와 국가브랜드 마케팅 세미나
관리자 2006.01.05 474
안녕하세요. 한국홍보학회입니다.

여름을 맞이하여 세미나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글로벌 경제체재 하에서 국가브랜드 마케팅은 생존의 필수조
건이며 특히 G10대열 합류와
동북아 경제중심을 지향하는 참여정부에서는 매우 중요한
정책적 과제입니다.
특히 국가이미지 개선효과를 거두었던 월드컵 개최1주년을
맞아 본격적이고도 지속적인
국가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사회적 needs를 결집하여 충실한
토론을 통해 종합적인
정책과 방향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무료로 진행하오니 국가 브랜드에 관심있는 분들은 많이 참
석하시기 바랍니다.

◈ 세미나 명칭 - 한국문화의 세계화와 국가브랜드 마케팅 전

▶ 사 회 : 오 인 환 교수(연세대 명예교수, 국제PR협회 한국
지부 회장)
▶ 주제 발표(안) 각 20 ~ 25분
ㅇ 발제 1 : 대한민국이미지 제고를 위한 국가브랜드 마케팅
(대외홍보) 정책과 전략
- 국가브랜드 마케팅의 세계 동향
- 한국의 국가브랜드 현황과 문제점
- 바람직한 국가브랜드 마케팅 모델 제시
: 문화중심형 모델
※ 발제자 : 신호창 교수 (서강대)
ㅇ 발제 2 : ‘한국문화의 세계화’를 통한 국가이미지 제고 전

- 한국문화 해외홍보의 중요성과 그 의미 (외국사례 비교제
시)
- 한국문화의 세계화 추진 전략 제시: 대외방송, 문화교류 이
벤트, 문화상품 수출촉진 등
※ 발제자 : 안민호 교수(숙명여대)
ㅇ 발제 3 : 국가브랜드 마케팅으로서의 대외방송 활용 방안
- 국가브랜드 마케팅 수단으로서의 대외방송의 기능 및 영향

: 해외위성방송 중심으로
- 국가발전에 미치는 아리랑TV해외방송 네트워크의 효과 분

- 국가브랜드 마케팅 차원에서의 대외방송의 향후 활용방안
※ 발제자 : 김형남 대표, 브랜드 닥터(주)
▶ 토론자 (5 ~ 6人) 각 10분
ㅇ 이언오 상무(삼성경제연구소)
ㅇ 최현철 교수(고려대) 또는 김무곤 교수(동국대)
ㅇ 김이환 상근부회장(한국광고주협회)
ㅇ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해외마케팅 책임자
ㅇ 문화관광위소속 여․야 국회의원 각 1인
◈ 일시 - 2003년 6월 26일 (목) 오후 14:00~16:00
◈ 장소 - 한국경제신문 다산홀
◈ 주최 - (사)한국홍보학회, 국제방송교류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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