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 IN창 닫기

  • 회원님의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해 주세요.
  • 회원이 아니시면 아래 [회원가입]을 눌러 회원가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저장

   

아이디 중복검사창 닫기

HONGGIDONG
사용 가능한 회원 아이디 입니다.

E-mail 중복확인창 닫기

honggildong@naver.com
사용 가능한 E-mail 주소 입니다.

우편번호 검색창 닫기

검색

SEARCH창 닫기

비밀번호 찾기

아이디

성명

E-mail

  • 학회소개
  • 회장 인사말

여러모로 많이 부족한 저에게 학회 발전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학회 회원 여러분과 전임 회장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선 지난 1년 간 학회의 발전을 위해 헌신해주신 김영욱 전임 회장님과 18대 집행부 이사님들의 노고에 경의를 표합니다. 전임 회장님들과 학회 구성원들이 쌓아온 학회의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소통과 관계를 소중히 여기는 겸허한 자세로 학회 운영에 임하고자 합니다.

전임 회장님들의 성과를 토대로 학회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길이 무엇일까 고민해 보았습니다.

첫째, PR학의 이론 정립을 위한 지원과 확산의 장을 만들겠습니다.
지난 18대 학회는 PR학의 정체성을 뚜렷이 하고 이를 공유하며, PR윤리헌장선포 등 PR학의 학문적 위상 정립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와 연계해 19대 학회에서는 PR학의 이론적 토대에 대한 재검토, 확립 및 확산에 힘을 쏟고자 합니다. PR학의 정체성 확립은 PR 고유의 이론 수립과 확산으로 완성된다고 생각합니다. 국내외 한국 PR학자의 수에 비해 PR 고유의 이론에 대한 논의와 학문적 성과는 상대적으로 미미했다고 봅니다. PR 고유 모델 및 이론 개발을 위한 연구 프로젝트 지원, 학술대회 세션 구성, 저널 특별호 발간 등 다양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둘째, PR학의 공공성 확장의 기회를 모색하겠습니다.
PR학에 대한 논의에서 공공성을 빼면 이는 더 이상 PR학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PR 이론, 기획 및 실행 과정 속에서 공공성 확보를 위한 방안을 고민하고, 이를 사회적으로 적극 확산시켜 PR학의 정당성과 위상을 제고시키는 노력을 하고자 합니다. PR학의 공공성 확장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고 더 나아가 PR산업의 위상을 높이는데 학회가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셋째, 한국적 PR학의 글로벌화를 통해 우리 학회의 국제적 위상을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학회는 한국홍보학연구의 SCOPUS 등재를 위한 준비를 15대 김병희 회장님때부터 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18대 김영욱 회장님은 영문 저널인 Asian Journal of Public Relations 출간을 시도해 최근 1호가 출간되었습니다. 국내 PR학자들의 연구 성과를 우리 학회의 영문저널을 통해 해외에 알리고 교류함으로써 한국적 PR의 국제화를 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홍보학연구의 SCOPUS 등재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고 영문저널인 AJPR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지원을 적극적으로 할 예정입니다. 또한 해외 학회 및 국제기구 등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한국적 PR학의 글로벌화 기회를 잡아보고자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학회원들 간의 학문적, 정서적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해 따뜻한 학회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대부분의 학회 구성원들이 학문 공동체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는 있지만 많은 현실적 제약으로 인해 적극적인 학회 활동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교수님들은 연구, 교육, 행정 등 업무과부하로, 신진학자들이나 학문후속세대인 대학원생들은 학문 네트워크 미완성과 정착의 어려움 등으로 학회 참여를 자발적으로 활발하게 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저희 19대 집행부는 학회원들 모두 따뜻한 소속감 속에서 자발적 학문 공동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윤활유와 같은 실질적 혜택이 무엇일지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실천에 옮기겠습니다.

제 19대 집행부는 전임 회장님들이 강조해 오셨던 소통과 화합의 전통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학문적 공동체로서의 위상을 제고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1월 18일
제19대 학회장
올림